본문 바로가기

해충탐구

무턱대고 벌레탐구 팔. 노랑쐐기나방

반응형

오늘 출근하고나서 주말내내 시들해진 화분들 물을 주는데 우와!!!!!!!

 

내가 4월초쯤 노랑쐐기나방 고치가 붙어있는 가지를 떼다가 데코삼아? 화분에 꽂아놨는데

 

수국화분으로 옮겨놨었는데 오늘 아침에 보니 아래 뚜껑이 열려있었다. ㅋㅋㅋㅋㅋㅋ 

 

뚜껑이 달랑거리며 붙어있는 사진을 찍었어야 했는데 아쉽

어쩜 저렇게 정교하게 동그랗게 자르고 나왔니!!!! 마치 누가 톱으로 자른듯!!! 벌레의 신비는 놀랍구나!!

 

두리번두리번 튀어나온 나방을 어디있을까 찾다보니 저렇게 뙇!!!

 

 

어머 영롱한 노란색

노랑쐐기나방의 유충이 보고싶지만 암수가 없어서 정답게 지저귀지 못하는구나 ㅠㅠ 

 

얼마전에 버드나무잎에 붙은 소쿠리나방의 고치에서 우연치 않게 성충이 나와 혹시나 했는데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고치를 채취해 봐야겠다!!!!

 

★ 노랑쐐기나방 ★ 

 

<학명>

Monema flavescens Walker


<목명/과명>

나비목 / 쐐기나방과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대만

 

<가해수종>

단풍나무, 느릅나무, 밤나무, 뽕나무, 버드나무류, 포플러류, 유자나무, 참나무류, 장미, 찔레, 해당화, 벚나무, 매실나무, 복사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차나무, 배롱나무, 석류, 감나무 등

<형태>
성충의 앞날개 길이는 수컷이 12∼13mm, 암컷이 14∼15mm이며, 전체적으로 황색이다. 더듬이는 실 모양인데 약간 편평하며 황갈색을 띤다. 앞날개는 담황색으로 바깥부분은 갈색을 띠고, 중횡선과 외횡선이 암갈색으로 날개 끝에서 약간 비스듬한 사선이다. 뒷날개는 담색이며 외연선은 암색이다. 다리는 갈색이며 뒷다리의 종아리마디에는 2쌍의 가동가시가 있다.
노숙유충의 몸길이는 25mm 정도이고 머리는 담갈색이고 몸은 녹색또는 녹황색이며 몸의 앞·뒤 부분에 암자색의 무늬가 있다. 마디마디 짧은 가시털이 양쪽에 두개씩 나 있다.
고치는 타원형(새알모양)으로 회백색 바탕에 흑갈색 무늬가 있다.

 

<피해>

어린유충은 잎뒷면에서 잎살만 먹지만 성장하면서 잎의 주맥만 남기고 모두 갉아먹는다. 성충과 유충의 자모가 사람의 피부에 닿으면 통증과 염증을 일으켜 위생해충으로도 취급된다. 


<생태>
연 1회 발생하고 새알처럼 생긴 고치 속에서 유충으로 월동한다.
월동유충은 5월에 번데기가 되고 6월까지 성충으로 우화한다.
성충은 밤에만 활동하고 주광성은 수컷이 강하고 암컷은 약하며, 야간에 교미한 후 잎뒷면에 1∼2개씩 산란한다.

유충은 생육환경에 따라 6~7회 탈피하며 유충기간은 약 38일정도이고, 6~7월에 잎을 갉아먹은뒤 가지에 고치를 만들며, 늦게 부화한 유충은 10월에도 볼수있다.


< 방제법 >
1. 화학적 방제
- 유충 가해시기에 비티쿠르스타키 수화제 1,000배액 또는 디플루벤주론 수화제 2,5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2회 이상 살포한다

 

2. 생물적 방제
- 기생성 천적인 좀벌류, 맵시벌류, 알좀벌류, 기생파리류, 거미류, 조류 등을 보호한다.
- 고치를 쪼아 먹는 새를 보호한다.
- 포식성 천적인 풀잠자리류, 거미류, 무당벌레류 등을 보호한다.

 

3. 물리적 방제
- 유충이 보이면 피해 받은 가지나 잎을 제거한다.
- 가지에 붙은 고치를 제거하여 죽인다.
- 수컷이 유아등 또는 유살등에 잘 유인되므로 유인하여 죽인다.

 

<농약안전정보시스템 제품목록>

 

농약제품목록(노랑쐐기나방).xlsx
0.02MB

 

 

※ 출처 :  산림청 병해충검색, 조경수병해충도감(저자 나용준), 수목해충학(향문사), 나무병해충도감(저자 문성철)

반응형